‘그런즉 너희 자유함이 약한 자들에게 거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고린도전서 8:9)
나의 자유함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하겠다….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함을 얻음은 나를 위함이 아니요 복음을 나누어 다른 사람을 살리고 세우는데 쓰임이 되어야 한다. 책임이 없는 자유함은 진정한 자유가 아니다. 나의 자유함 때문에 나를 보고 있는 자들이, 나의 가족이, 나의 관계가 무너지고 거침돌이 된다면 그것은 진정한 자유를 누림이 아니다. 세상이 말하는 자유는 모든 포커스가 나 자신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함은 모든 포커스가 다른 사람, 그리고 하나님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사도 바울은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 자기의 유익이 아닌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라고 하신다. 나의 자유함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살리는데 쓰이는 것이다. 나의 생명을 드려 다른 생명을 살리는 Life-on-Life의 삶이 진정한 자유함을 가진 자의 삶이라고 하신다.
주님, 주님이 주신 자유함이 나를 위한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을 살리고 세우는데 쓰임 받아야 함을 깨닫게 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나의 생각에는 괜찮고, 자유롭고, 좋은 것 같을지라도 혹 그것으로 인하여 약한 자들이 실족되지 않도록(13) 자유함의 책임을 가지고 살게 하소서… 그리던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으면 자유함을 가진 새로운 피조물이지만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 Christ Life가 살아지는 자유자로 살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