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가 또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예비치 못한 자에게는 너희가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느헤미야 8:10)
영적인 힘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느헤미야의 리더십과 함께 거의 불가능한 시간에 성벽을 건축하는 기적을 이루었다. 큰일을 하거나 성공 후에 잘못하면 사람의 힘으로 내가 무엇을 이루었다는 교만에 빠질 수 있겠다. 느헤미야가 제일 먼저 한 것이 학사 에스라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낭독하게 하고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의 율법책에 귀를 기울이고 여호와를 경배하는 예배를 한 것이다(6). 우리의 힘은 내가 무엇을 이룬 것에서 성공에서 오는 것이 아니요 말씀 속에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우리의 힘인 것을 알아야 하겠다.
주님, 너무나 많은 때에 나의 열심으로 일하고 사역(?) 한다고 했음을 회개합니다. 나의 힘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임을 깨닫습니다. 말씀에 충만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기뻐하는 것이 나의 힘이 됨을 믿습니다. 나의 힘은 세상의 성공이나, 물질이나, 사람이 아닌 것을 잊지 않기를 소원합니다. 아직도 많이 어려운 환경이지만 근심하지 말고 모든 삶에서 여호와를 기뻐하는 Christ Life가 살아지는 힘으로 살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