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3/30/2023 (시편 6편)

“여호와여 내가 수척하였사오니 긍휼히 여기소서 여호와여 나의 뼈가 떨리오니 나를 고치소서” (시편 6:2) 하나님의 긍휼히 여김이 축복이다… 다윗은 자신의 한계를 아는 자였다. 아마도 병상에 누워 바라는 것은 결국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이 없이는 아무것도 아닌 자신을 발견하고 고백하는 기도이다. 축복의 시작은…

Read More

3/29/2023 (시편 5편)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시편 5:3) 하루를 말씀과 기도로 시작하라 하신다… 매 순간 기도로 하나님과 동행해야 하지만… 특별히 하루를 시작하며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시작함이 중요하다 하신다. 그리스도인의 하루의 우선순위라 하겠다. 다윗이 그랬다. 새로운…

Read More

3/28/2023 (시편 4편)

내 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를 때에 응답하소서 곤란 중에 나를 너그럽게 하셨사오니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시편 4:1) 기도의 열심을 살라하신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를 너그럽게 보시고, 또한 하나님 자신을 위하여 의로운 길로 인도하신다고 하신다(3절). 다윗이 환란 중에 자신의…

Read More

3/27/2023 (시편 3편)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니이다’ (시편 3:3) 어떠한 상황에서도 주를 향한 믿음을 가지라 하신다… 얼마나 비참한 상황인가?… 크고 작은 전쟁들을 매번 승리로 이끌던 다윗이 자신의 아들 압살롬의 반역을 피해 도망치면서 쓴 비탄의 시편이다. 처참한 상황에서도……

Read More

3/25/2023 (시편 2편)

‘그 아들에게 입 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 진노가 급하심이라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다 복이 있도다’ (시편 2:12) 그리스도에게 입 맞추는 축복을 누리라 하신다… 입을 맞출 수 있는 관계는 특별한 관계이다. 서로를 잘 알고, 신뢰하고, 믿고, 사랑하는…

Read More

3/24/2023 (시편 1편)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시편 1:1-2) 복 있는 사람은… 시편의 시작과 함께 사람의 기준의 복과 하나님 기준의 복이 다름을 말씀해 주신다. 모든 사람들이 다 복 받기를 원하겠다. 세상은 자신들 기준의 복을 위하여…

Read More

3/23/2023 (욥기 42장)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한하고 티끌과 재 가운데서 회개하나이다’ (욥기 42:5-6)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보라 하신다… 욥기 묵상의 마지막 장이다. 쉽지 않은 욥기서의 묵상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와, 주권과, 사랑을 다시…

Read More

3/22/2023 (욥기 41장)

'누가 먼저 내게 주고 나로 하여금 갚게 하겠느냐 온 천하에 있는 것이 다 내 것이니라’ (욥기 41:11) 모든 것이 다 주의 것입니다… 하나님이 다시 욥에게 하시는 말씀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말씀해 주신다. 욥의 삶과…

Read More

3/21/2023 (욥기 40장)

‘나는 미천하오니 무엇이라 주께 대답하리이까 손으로 내 입을 가릴 뿐이로소이다 내가 한두 번 말하였사온즉 다시는 더하지도 아니하겠고 대답지도 아니하겠나이다’ (욥기 40:4-5) 나는 미천하오니… 하나님의 말씀 앞에 자신의 모습을 재 발견하는 욥의 고백이다. 자신의 의로움과, 정직함과, 다른 사람을 그 누구보다도 돌아보고…

Read More
Back To Top